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음식 사전

강아지 낫토(낫또) 먹어도 될까?

by Happydoggy 2020. 2. 25.
반응형

 

 우리가 먹는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발효식품은 뭐가 있을까요? 바로 김치가 있죠? 발효식품인 김치는 건건강에 좋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은 없을거에요! 이렇게 발효식품이 사람 몸에 좋은데, 개한테는 어떨까요? 당연히 개에게도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발효 식품에는 유산균이 많이 있다고 알려져 있죠!

 

 

 다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발효식품 김치는 각종 양념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개들이 먹기에는 좀 많이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 그래서 추천 드리는 발효식품은 바로 낫토(낫또)에요!

 

 

 낫토는 콩을 발효 시켜서 만든 일본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입니다. 한국의 청국장과 비슷하지만 주로 찌개로 먹는 청국장과 달리 낫토발효가 완료된 상태에서 바로 먹을 수 있어요. 그래서 김치나 청국장 보다는 낫토가 개들 먹이기에는 정말 편하답니다! 그럼 낫토의 좋은 영양소와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께요!

 


 

1. 낫토에 들어있는 영양소

 낫토는 발효식품이기에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고 유산균은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의 소화 능력 향상에도 상당히 좋아요. 또 유산균 이외에도 정말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영양소를 몇가지 살펴 볼께요!

 

낫토에 함유된 영양소 함유 식품
비타민B2 : 피부와 점막의 세포 생성을 돕고, 발육 촉진 김, 몰로키아,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유제품, 옥수수
: 체내에 산소를 운반하여 빈혈 예방 녹색 채소, 톳, 말린멸치, 소고기, 콩, 곡류
아연 : 피부의 건강유지 및 발육 촉진 콩, 김, 참깨, 소고기
칼슘 : 뼈와 치아를 만들고 정신 안정에 좋음 말린 멸치, 소송채, 톳, 유제품
칼륨 : 몸속에 남아있는 나트륨 배출 파슬리, 시금치, 참마, 옥수수

 

대표적인 영양소를 표로 나타내 보았고 여기에 포함되지 않은 여러 영양소도 많이 있다고 해요.

 

 

2. 급여시 주의점

 

 아무리 몸에 좋아도 과하게 많이 먹으면 독이 될 수 있겠죠!? 현재까지 낫토를 먹어서 독이 되어 부작용이 생긴 사례는 찾아볼 수 없지만, 아이의 체구에 비해 과하게 먹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보통 낫토를 구매시 한 팩에 45~50g이 들어있습니다. 아래에는 1팩을 기준으로 소, 중, 대형견 기준으로 나눠봤어요.

 

소형견 : 1/4

중형견 : 1/2

대형견 : 1

 

 이라고 썼지만 이 양은 권장 양이기 때문에 조금 덜 먹는다고 조금 더 먹는다고 반려견이 아프거나 할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과량 섭취할 경우 장내 가스가 찰 수 있기 때문에 처음 급여를 하는 경우에는 소량으로 시작하여 점 차 양을 늘려서 적정 섭취량을 맞춰 주는것이 좋습니다.

 

 

 반려견이 콩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을 해주세요! 간혹 콩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개들이 있으니 알레르기 여부를 꼭 파악할 것! 혹시 모른다면 아주 조금씩 먹이면서 배변 상태를 확인하는것도 좋아요!

 

 

3. 부작용

 

낫토 냄새나는 입냄새.. 그 입으로 얼굴을 핥을경우 낫토 스킨케어

앞서 말했듯이 콩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개를 제외 하고 과하게 많이 먹을경우 장내 가스가 차는것 말고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이미 반려견들을 위해 낫토를 먹이는 보호자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시중에 팔고 있는 강아지용 제품들도 보면 낫토 유산균이라고 유산균만 추출해 놓은 제품도 많이 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강아지용 낫토가 따로 있는 듯이 사람이 먹는것과 차별을 두고 가격을 올린 제품들이 몇몇 있는데요. 전혀 강아지용으로 살 필요가 없이 우리가 먹는 낫토를 급여해 주시면 됩니다.

 

 

 보호자들의 건강도 챙길겸 같이 반려견 건강도 챙기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