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도 코로나19에 감염 될까?
최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의 유행으로 반려인들 사이에서도 우리 반려견들이 질병에 감염되지 않을까 걱정이 많은데요! 실제로 동물병원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한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중국에서는 집단으로 반려동물을 유기하거나 높은 고층 건물 밖으로 떨어뜨려 죽이는 사건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애견용 마스크(K9)의 매출이 300~400% 증가 했다고 합니다.
그럼 실제로 코로나19가 동물에게 전염이 될까요??
대답은 NO! 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동물보건기구(OIE)는 공식적으로 우리가 키우는 반려동물에게 전염 될 가능성이 없고 또 지금까지 반려동물이 감염된 사례도 보고된 바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보호자들이 동물병원에 가면 ‘코로나바이러스’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 봤을 거에요. 잘 알지도 못하는데 병원에서는 막 예방 해야 한다고 하면서 이것저것 검사하고 주사놓고 보호자 지갑도 털리고.. 아무래도 코로나바이러스라는 같은 명칭 때문에 개들도 걸리지 않을까 걱정을 하시는데,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거!
이번 코로나19는 반려동물이 감염되는 코로나바이러스와 이름만 유사할 뿐 전혀 다른 유형의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감염에 대한 걱정을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또 반려동물이 직접적인 감염이 아니라 매개체가 되어 간접적으로 바이러스를 보호자에게 전염시키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바이러스라는 특성상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합니다. 하지만 매우 낮더라도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산책을 다녀온 후 보호자와 반려견들이 같이 소독을 하는 것이 위생에 좋다고 합니다.